자동 로그아웃 될 예정입니다

남은시간100

회원정보 보호를 위해 “15분동안 입력이 없으실 경우” 자동으로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을 연장하시려면 “로그인 연장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로그인 연장하기 로그아웃

홈 역사문화관광 보건소 종로TV 종로구의회

효율적인 약 복용법

  1. Home >
  2. 건강정보 >
  3. 생활건강 >
  4. 효율적인 약 복용법

약이란 질병을 치유하기 위해 우리 몸에 투여되는 화학무기다. 전쟁때 적군을 효과적으로 격파하기 위해 전술이 필요하듯, 약을 사용할 때도 병인을 제거할 효율적 전략이 필요한데 그것이 약의 복용법이다. 같은 약이라도 환자의 조건에 따라 복용법은 다를 수 있다.

  • 소염진통제

    흔히 "속이 쓰려 못 먹겠다"는 약이 바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이다. 급ㆍ만성 통증에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퇴행성 골관절염, 치통, 생리통, 외상을 입어 생긴 염증등에 널리 쓰인다.

    이 진통제는 사이클로옥시게나제(COX-Ⅰ, COX-Ⅱ)라는 효소를 억제, 염증을 일으키는 매개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들지 않음으로써 염증을 막고진통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프로스타글란딘은 위장에서 활성작용을 하는등 인체에 꼭 필요한 것이기도 해서 이 약을 오래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바로 위장관 궤양, 신혈류의 조절장애 및 순환장애, 혈액응고장애 등이다.

    특히 노령 환자가 복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약의 반응과 부작용을 세심히관찰했다가 부작용이 나타나면 처방의에게 알려야 한다. 이 약은 복용시약간의 속쓰림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식후 바로 복용하거나, 식사시간이 아닌 경우는 약간의 음식을 섭취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다른 약과상호작용도 많이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여러 의사에게 진료와 처방을 받는 경우 현재 복용하는 약들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야 한다.

    이 약을 사용할 때는 ▦소염진통제 여러 개를 동시에 투여하는 것을 피하고 한번 약을 선택하면 2주간 충분히 사용해본 뒤 효과가 없을 때 다른약으로 바꾸어야 하며 약의 효과와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개인의 특성에 용법을 조절해야 한다.

    해열진통제인 아스피린도 일부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 위장장애를 일으킬수 있다. 때문에 예방목적으로 아스피린을 상복할 경우엔 코팅제제를 먹는것이 좋다.

    최근에는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COX-Ⅰ은 거의 억제하지 않고 COX-Ⅱ만 억제함으로써 부작용을 줄이고 약효를 크게 한 약(셀레콕시브, 로페콕시브 등)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 보험기준이 엄격하다.

  • 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는 몸 속에서 염증을 가라앉히고 면역을 억제하는 효과가 강해적용되는 질병이 다양하고 일시적 치료효과가 아주 좋다. 류마티스 등 면역질환, 피부병, 기관지천식, 알레르기성 질환 등에 주사제, 정제, 연고제, 흡입제, 안약 등으로 사용된다.

    반면 최근 그 부작용이 가장 부각된 약이기도 하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오래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고 모세혈관이 확장될 수 있으며, 안약으로 오래 남용하면 녹내장, 실명, 백내장을 유발한다.

    스테로이드는 원래 우리 몸의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데, 보통 오전7~8시 분비가 제일 왕성하므로 이 시간대에 복용하면 부작용을 최소화 할수 있다. 저녁에 투여하면 생체 내 스테로이드 분비 준비과정이 소홀해 자연적인 스테로이드 분비가 저해되는 문제가 생긴다.

    약을 끊을 때에도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면 병이 도질 뿐 아니라 두통, 근육통, 탈수 등 금단증상을 초래한다. 생체 내에서 스테로이드 생성능력이회복되려면 시간이 걸리는데, 이를 기다리지 않고 갑자기 복용을 중단했기때문이다. 이를 막으려면 소량씩 차츰차츰 감량해야 한다. 복잡하더라도날짜대로 용량을 줄이라는 처방을 그대로 지켜야 한다. 이 약을 단순히 위험한 약물로 생각해 복용을 꺼리는 사람들도 많은데 의사의 복약지시를 잘따르면 문제가 없다.

  • 혈압약

    혈압약은 작용 과정에 따라 매우 다양해 환자에 맞게 처방된다. 혈압약은응급시 투여하는 주사제를 제외하고는 복용 즉시 혈압을 떨어뜨리지는 않는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혈압이 조절된다. 일정 기간이 지나도 혈압이조절되지 않으면, 의사는 약을 바꾸거나 추가해가며 처방을 변경한다.

    혈압약은 반드시 물과 함께 먹도록 한다. 펠로디핀과 같은 혈압약은 자몽주스 속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에 의해 혈중농도가 높아져 오히려 혈압이 너무 떨어질 수 있다.

    혈압은 주로 아침에 높아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침 식후 30분에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생체리듬에 맞추어 아침 일찍 복용하는 것이 좋다는이론도 있지만 환자 입장에선 아침 식후가 잊지 않고 복용하기가 좋다.

    혈압을 효과적으로 떨어뜨리기 위해 혈중 농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서서히 흡수되게 만든 서방형(DDS)제제가 많은데 이는 부수거나 씹어서 복용하면 안 된다. 또 약을 먹어 혈압이 조절되었을 때 고혈압이 치료된 것으로 오인, 복용을 중단하거나 일부를 빼고 먹는 경우가 있는데 마음대로 용량을 조절해서는 절대 안 된다.

  • 항생제

    각종 감염증의 치료를 위해 항생제를 투여한다. 항생제는 인체 내에서 병원균이 세포벽을 합성하지 않도록 막거나, 병원균의 DNA나 RNA의 합성을막는 등 작용하는 메커니즘이 다양하다. 그러나 모두 병원균을 죽이는 데에는 일정한 양과 투약기간이 필요하다. 즉 일정한 투약시간에 맞추어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생제를 2, 3일 복용하면 염증으로 인한 열과 통증이 가라앉아 약을 끊는 경우가 흔한데 그렇게 되면 병세가 재발하고 약에 대한 병원균의 내성을 일으키게 된다.

    우리나라는 항생제 내성률이 매우 높다. 항생제의 남용은 결국 병원균의내성을 키워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의사가 항생제를 적절히 처방하는것도 중요하지만 환자는 정해진 용량과 기간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환자스스로 나중에 다시 감염증을 앓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합리적인 항생제사용에 적극 동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페이지 만족도, 한줄의견
페이지 만족도
  페이지 내용 수정 요청
자료관리:
의약과 최수진
의약과 최수진 전화번호
02-2148-3692
Fax: 02-2148-5840
(최종수정일: 2020년08월27일)